우리나라의 커피 역사는 전래된 지 12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음에도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습니다.
전국적인 커피 전문점의 수와 종사자수는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해 왔으며 1인당 커피 소비량도 세계 평균 소비량의 3배 이상에 이를 정도로 커피 산업과 소비는 비약적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약적인 양적 성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질적인 커피 수준은 미흡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많이 마시지만 커피에 대한 전문성에 기초하여 자신만의 커피를 알고 맛과 향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은 많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비록 자격증은 있지만 전문성을 가지고 제대로 최상의 커피를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하는 바리스타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4차 산업 시대에서 머지않아 커피 관련 AI로봇의 등장, 대체 커피의 등장이 예상되며 이러한 환경에서 적응하려면 커피업계도 향상된 전문성과 창의성이 요구되고, 패러다임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틀에 박힌 커피교육을 지양하고 전문성과 창의성을 지닌 바리스타를 양성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최상의 향미를 지닌 커피를 제대로 창작하고 즐길 수 있도록 하자는 뜻에서 (사)한국커피문화진흥협회는 설립되었습니다.
저희 협회는 최상의 커피 향미를 추구하는 실력 있고 창의적인 바리스타를 양성하는 교육사업에 충실하겠으며 커피 관련 음료의 산학연구 협력, 커피 관련 창업지원 및 장애인 등 취약계층 지원 사업, 바리스타의 권익옹호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하여 커피산업과 커피 문화의 발전을 위해서 힘쓰겠습니다.
커피애호가 및 전문가 여러분의 많은 격려와 성원을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 한국커피문화진흥협회 회장 김 봉 자